FANTASIA X

음원 바로듣기

MONSTA X MINI ALBUM ‘FANTASIA X’

 

* 절정의 순간, 마주해야 할 가장 뜨거웠던 그때의 우리..’FANTASIA X’
* 몬스타엑스 5년간의 기록… 한-미-일 차트를 휩쓴 뚜렷한 상승곡선

 

치열했던 데뷔 서바이벌, 음악방송 첫 1위의 순간, 전세계 20개 도시 25회의 월드투어, 미국 6개 도시 12만 관객과 함께 한 ’징글볼’ 투어, 일본 오리콘 차트 1위, 미국 빌보드 200 5위까지. 지금까지 몬스타엑스는 매 순간이 도전이었다. 몬스타엑스가 지구 반대편의 팬들까지 사로잡을 수 있었던 이유는 오로지 탄탄하게 구성된 콘텐츠였다. 트렌디한 음악, 세계관을 연결한 뮤직비디오, 파워풀한 퍼포먼스 등을 꾸준히 선보이면서 글로벌 팬들의 공감을 얻었고, 케이팝 시장의 또 다른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평을 받고 있다.

 

그만큼 이번 앨범에 대한 팬들의 기대는 남다르다. 몬스타엑스의 MINI ALBUM ‘FANTASIA X’는 블록버스터급 스케일로 더욱 확장된 세계관을 선보인다. 몬스타엑스는 이번 앨범을 통해 ‘변함없는 자신의 가치’란 메시지를 들려준다.

 

“우리는 매일 시행착오를 반복한다. 그럼에도, 쉬지 않고 내일을 만들어간다. 백 번의 노력을 해야 겨우 한 가지를 얻을 수 있지만 그 마저도 쉽게 빠져나간다. 치열한 과정이 있어야 더욱 견고해지듯 나를 향해 쏟아지는 시기와 질투, 그리고 기대와 실망, 그 거친 폭풍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을 곳을 찾아 떠난다.” ‘FANTASIA X’는 내가 있어야 할 곳, 처음 느낀 그 감정의 뜨거웠던 순간을 말한다.

 

이는 초심을 잃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와 절대 나약해지지 않겠다는 의미도 동시에 내포한다. 매일 자신과의 전쟁을 치르고 있는 그들의 삶과 같은 이번 새 앨범 ‘FANTASIA X’는 몬스타엑스가 다시 기록해 나갈 신세계가 담겨져 있다.

 

또한 몬스타엑스하면 절대 빼놓을 수 없는 비주얼 퍼포먼스는 이전보다 훨씬 더 강렬하면서도 성숙된 아우라를 또 한번 확인시켜 줄 것이다.

 

타이틀곡 ‘FANTASIA’는 몬스타엑스의 시그니처인 에너제틱함과 파워풀함이 돋보이는 곡으로, 앞을 가로막는 모든 것을 부수고 나아가겠다는 패기와 에너지가 그대로 전달된다. 에스닉한 멜로디, 역동적인 신스 사운드가 타이트한 리듬과 어우러져 강렬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주헌이 프로듀싱한 서브 타이틀곡 ‘FLOW’도 인상적이다. 팝 적인 사운드와 강렬한 신스, Dub사운드를 교차한 편곡으로 다이나믹한 느낌을 연출해냈다. 주헌 특유의 몰아붙이는 래핑과 직관적인 훅을 살리면서도 감성적인 멜로디를 통해 섬세한 디테일도 역시 놓치지 않았다.

 

주헌과 마찬가지로 프로듀서로 영역을 확장 중인 멤버 아이엠이 프로듀싱을 맡은 ‘ZONE’, 덥스텝과 록 사운드를 결합해 웅장한 스케일을 완성한 ‘Chaotic’, 멤버들의 절제된 섹시미를 엿볼 수 있는 세련된 신스 팝 스타일의 곡 ‘IT AIN’T OVER’등 다채로운 트랙들을 배치해 몬스타엑스만의 독보적인 음악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앨범은 전작들과 같은 선상에 있으면서도 또 다른 가능성을 들려준다. 그래서 각 트랙들이 갖는 장악력과 뚜렷한 팀 컬러는 오히려 깊어졌다. 지난 앨범에서 미처 느끼지 못했던 멤버들의 성숙함과 음악성 또한 느껴 볼 수 있다. ‘FANTASIA X’는 몬스타엑스의 확실한 정체성을 굳힌 앨범이자, 도전을 확신으로 바꿔줄 케이팝씬의 신호탄이 될 것이다.

 

[곡소개]

 

01. FANTASIA
작사: 브라더수, 주헌, I.M
작곡: Willie Weeks, Michelle Bastiansen, Carlos Okabe, OLLIPOP
편곡: Willie Weeks

 

‘FANTASIA’는 지난해 발매된 앨범의 타이틀곡 ‘Follow’와 타이틀곡 경합을 벌였을 만큼 몬스타엑스의 시그니처인 에너제틱함과 파워풀함이 돋보이는 곡이다. 앞을 막는 모든 것들을 부수고 나아가겠다는 패기와 에너지로 뭉친, 그들의 불타오르는 잔치를 연상되게 한다. 에스닉한 멜로디, 역동적인 신스 사운드가 타이트한 리듬과 어우러져 강렬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리드미컬한 바운스에 압도적인 샤우팅이 인상적이다.

 

02. FLOW
작사: 주헌, I.M, 9F
작곡: 주헌, 9F
편곡: 주헌, 9F

 

주헌의 묵직한 존재감이 돋보이는 서브 타이틀곡으로 몬스타엑스의 감성 축을 담당하는 팝 사운드와 더불어 강렬한 신스와 Dub사운드를 교차해 혼란스러운 세상을 그렸고, 그 외 파트에 쓰인 악기들은 마치 시계의 초침 소리 같은 리듬으로 흐르는 시간 속 우리의 모습을 표현했다. 작곡가 9F는 ‘지쳐버린 너, 그리고 나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담은 이 곡을 요즘처럼 힘든 시기일수록 이 노래를 듣는 사람들이 스스로를 위로하고 아껴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작업 했다고 한다.

 

“화려한 삶 속에 아무렇지 않은 척 세상을 강하게 살며 나는 빛나 라고 말하는 우리 스스로를 백조에 비유한 곡입니다. 수면 위의 백조는 화려하고 아름답지만 수면아래 백조의 발은 누구보다
빠르게 물을 젓고 있고 힘들다는 것. 이제 그 발을 그만 젓고 그냥 물살이 흘러가는 대로 삶을 살자고 위로하는 곡입니다. 우린 모두 아무렇지 않은 척 살아가지만 잠시 내려놓고 흘러가는 대로 생각하자라는 메시지를 주면서도 아련하고 따듯한 위로를 건네는 곡이라 생각합니다.” -주헌-

 

03. ZONE
작사: I.M, 윤석(YOONSEOK), WOOKI, 주헌
작곡: I.M, 윤석(YOONSEOK), WOOKI
편곡: I.M, 윤석(YOONSEOK), WOOKI

 

EDM 스타일의 파티튠 장르의 곡으로, 아이엠이 주도적으로 프로듀싱을 이끌었다.

“이 구역에서는 우리가 짱입니다.” -아이엠-

 

04. Chaotic
작사: ZNEE(FlyingLab), 장다인(FlyingLab), 주헌, I.M
작곡: STEREO14, Drew Ryan Scott, Sean Michael Alexander
편곡: STEREO14

 

멜로디컬한 Dubstep 스타일의 곡으로, 강렬하면서 Rock적인 드럼 사운드로 시작해 기현의 강렬한 고음이 돋보이는 Hook으로 연결되는 파트가 매력적인 곡이다. 도입부부터 전달되는 웅장한 스케일이 압권이다. 노랫말의 서사가 충분히 전달될 수 있도록 멜로디 라인이 감정을 건드린다.

 

05. Beautiful Night
작사: iHwak, Flow Blow, 주헌, I.M
작곡: iHwak, Flow Blow
편곡: Flow Blow

 

House Dance 장르의 밝은 트랙과 부드러운 멜로디가 잘 어우러지는 곡이다. 팬들에게 전하는 가사가 돋보인다.

 

06. IT AIN’T OVER
작사: 브라더수, 주헌, I.M
작곡: Willie Weeks, 브라더수
편곡: Willie Weeks

 

몬스타엑스의 절제된 섹시미를 엿볼 수 있는 세련된 신스 팝 스타일의 곡이다. 후렴구를 주도하는 타격감 있는 베이스, 긴장감 넘치는 멜로디 진행이 인상적인 곡. 브라더수가 지난해 군입대전 몬스타엑스를 위해 작업해둔 곡으로 전작 ‘Underwater’, ‘Monsta Truck’에 이어 트렌디한 매력을 진하게 풍긴다.

 

07 Stand Up
작사: 주헌, Ye-Yo!, I.M
작곡: 주헌, Ye-Yo!
편곡: 주헌, Ye-Yo!

 

EDM을 기반으로 한 House 스타일의 댄스곡으로, 신나는 기타 리프와 청명한 트로피칼 사운드가 인상적인 곡이다. 과거와 현재에 힘들어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담았다.

 

“항상 팬송은 아련하고 따듯한 느낌을 주지만 이 곡은 전과 다르게 신나고 긍정적이면서도 따듯한 곡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열정과 풀이 죽어있는 모두를 일으켜 세우고 팬들에게 힘을 주는 곡입니다.” -주헌-